이벤트 추적을 설정하는 방법
이벤트 추적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참여하고 내가 원하는 행동을 하는지를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 상품 매장에서는 전체 탐색바의 클릭을 추적하여 사용자의 웹사이트 탐색 방식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추적하려는 사이트에서 개별 요소에 자바스크립트를 추가해야 합니다.
추적하려는 요소나 상태별로 별도의 이벤트 추적을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의 재생 및 일시중지 시점을 모두 추적하려면 버튼의 재생 상태와 일시중지 상태에 대해 별도의 이벤트 추적을 설정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이벤트 추적이 설정된 요소에서 작업을 수행하면 이벤트 추적 코드에서 이벤트 조회와 함께 4개의 매개변수가 전달됩니다. 이들 매개변수는 각각 '카테고리', '액션', '라벨', '값'입니다.
이벤트 보고서에서 데이터가 정리되도록 자바스크립트에서 이들 매개변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를 이용하면 추적하는 이벤트를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경우 '동영상' 또는 '소셜 공유' 카테고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액션'은 사용자가 이벤트를 시작할 때 한 행동입니다. 사용자가 동영상 재생 버튼을 클릭하는 시점을 추적하고 있다면 연결된 액션인 '재생'과 함께 '동영상' 카테고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라벨'은 선택사항이며, 추적하는 요소를 설명하는 값입니다(예: 동영상의 이름). 라벨을 이용하면 이벤트 보고서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값'은 선택사항이며, 숫자 값입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 로드 시간, 이벤트 액션의 가치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값'을 이용하면 특정 행동이 발생할 때의 금액을 구체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액션 및 라벨의 이름은 주의해서 지정하세요. 이벤트 데이터가 보고서에서 표시될 때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Google 상품 매장이 '브랜드'에 있는 'Android' 링크를 추적하기 위해 웹사이트에서 이벤트를 설정하려는 경우 이벤트 카테고리를 '탐색'으로, 액션을 '브랜드'로, 라벨을 'Android'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탐색은 금전적인 영향을 직접적으로 주지 않으므로 '값' 매개변수는 생략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추적 코드가 탐색 요소에 추가되면 사용자가 이 요소와 상호작용할 때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 할당된 매개변수를 전달하며, 이 내용은 이벤트 보고서에 나타납니다.
총 이벤트 수는 추적 대상 요소와의 총 상호작용 횟수이며, 순 이벤트 수는 사용자가 이벤트를 실행한 횟수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단일 세션에서 Google 상품 매장의 탐색을 이용해 '가방'을 다섯 번 클릭하면 총 이벤트 클릭 횟수가 '5'회이지만, 순 이벤트 수는 '1'회입니다.